본문 바로가기
영화 줄거리

겨울왕국의 라이벌 <모아나> 소개, 줄거리, 결말, 느낀 점

by 산타리우 2024. 2. 1.
반응형
모아나 영화 포스터

 

-소개-

2017년 1월에 개봉한 영화로 디즈니의 56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이 영화는 겨울 왕국을 이어 디즈니에서 3년 만에 나온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이지만, 마우이의 모습과 개성 등 원래 신화와 차이가 있단 이유로 디즈니가 폴리네시아의 문화를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줄거리-

옛날 옛날, 태초의 여신 '테 피티'가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한 후 깊은 잠에 빠졌고, 테 피티의 심장의 창조의 힘을 노린 영웅 '마우이'는 심장을 훔치다 용암괴물 '테 키'와 바다에 의해 섬에 고립된다.  또한 심장과 변신에 필요한 갈고리를 잃어버리고 이런 이유로 바다에 폭풍우가 치며 괴물이 생겨난다.
 
'모아나'는 어릴 때부터 할머니에게 이야기 듣고 자라며 남들과 달리 바다에 애착이 강했으며 모투누이 섬의 추장딸로, 다음 추장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하지만 모아나 아빠 '투이'는 그녀를 바다 근처에 가지 못하게 하고 반대로 모아나는 늘 바다로 나가고 싶다 생각한다.
 
그 후 소녀가 된 모아나 앞에 모투누이 섬이 재처럼 변하고, 물고기 또한 잡히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에 아빠에게 산호초 너머 물고기 잡으러 가자 말하고 아빠에게 혼난 모아나는 답답한 마음과 호기심으로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간다. 하지만 파도에 휩쓸려 물에 빠질 위기가 생기고 겨우 헤엄쳐 나와 꿈을 접으려 할 때 탈라가 다가와 '넌 어릴 때 바다에 선택을 받았고 테 피니가 심장을 잃어버렸기에 마우이를 찾아 심장을 돌려놓으면 모든 게 해결될 거야.'라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할머니에게 조상에 대한 힌트를 듣고 지하 동굴로 들어간다. 그곳에는 숨겨왔던 수많은 향해용 배들이 있으며 과거 자신의 조상들은 향해를 하는 강한 부족이었지만 테 피티가 심장을 뺏긴 후 바다가 위험해져 향해를 멈춘 비밀을 알게 된다.
 
이에 모아나는 투이에게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놓으면 재앙이 해결된다 말하지만, 투이는 모든 배를 불태웠어야 한다고 하며 화낸다. 하지만 모아나는 홀로 할머니에게 테 피티의 심장을 받아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홀로 별자리를 쫒지만 쉽지 않고 폭풍에 의해 작은 섬으로 가게 된다. 그런데 그곳에 마우이가 살고 있었다. 이에 모아나는 훔친 테 피티 심장을 같이 돌려놓으러 가자 하지만 그는 그녀를 동굴에 가둔 후 배를 훔쳐 도망간다. 하지만 바다의 도움을 받아 배를 되찾은 모아나는 마우와 함께 잃어버린 갈고리를 찾기 위해 보물 수집 하는 '타마토아'를 찾아가 위기 끝에 갈고리를 되찾는다.
 
그 후 마우이가 인간 부모에게 버림받은 후 신들에게 갈고리를 받아 반신반의가 되었다는 걸 들으며, 자신의 욕심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테 피티의 심장을 훔쳤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후 모아나는 그를 진심으로 이해한다.
 
그렇게 그들은 서로를 이해하며 스승과 제자가 되어 향해술을 가르쳐 주다 마침내 테 피티의 섬에 도착해 테 카와 마주치게 된다. 이에 마우이는 갈고리를 들고 달려들지만 예전과 달리 힘 차이 때문에 고전하며, 물에 닿을 수 없는 테 카를 피해 바위 사이로 배를 이동해 빠져나갈 수 있다는 모아나의 말에 마우이와 실랑이를 하다 테 카가 던진 용암 덩어리를 마우가 막으며 생긴 충격파에 의해 모아나는 기절한다.
 
잠시 후 깨어난 모아나를 뒤로한 채 마우이는 갈고리에 용암을 정면으로 맞아 금이 가버린 모습을 보자 화를 내고 모아나는 포기하지 않고 한번 더 도전해 보자 하지만 마우이는 더욱 크게 화를 내며 "바다가 너를 선택한 건 실수야" 라고 말한 후 매로 변신해 날아가 버린다.

-결말-

모아나 결말 확인

홀로 남겨진 모아나는 바다에게 자신 말고 다른 사람을 선택하라며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준다. 그 후 울고 있던 모아나 앞에 쥐가오리로 환생한 할머니가 나타나 그녀를 위로하며 집으로 돌아가라 말한다. 하지만 모아나는 부족을 구하고 싶은 마음에 집으로 돌아가리를 망설인다. 이에 할머니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하자 다시 바다로 뛰어들어 테 피티의 심장을 되찾아 테 피티에게 간다.

 

하지만 홀로 테 카와 마주친 모아나는 엄청난 향해 기술로 테 카를 지나가지만, 위기에 쳐한다. 하지만 마우이가 돌아와 주위를 끄는 사이  모아나는 섬에 도착해 테 피티를 찾지만 그 자리엔 없다.  이에 뒤 돌아보니 테 카 가슴 부분에 테 피티 심장 무늬가 있었고 깨달았다. 테 카가 심장을 잃어버린 테 피티였다는 걸. 

 

그렇게 모아나는 테 카를 위해 길을 만들어달라 하고 마주한 후 심장을 돌려준다. 그 후 테 피티는 원래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오자 세상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고 모아나에겐 새로운 배를, 마우이에겐 부러진 갈고리 대신 새 갈고리를 만들어 준다. 그 후 다시 테 피티는 잠에 들고 마우이는 모아나에게 작별인사를 한 후 떠난다.

 

모아나는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자 그녀를 반겨주며, 그의 모든 부족들은 모아나의 향해술로 다시 바다를 나선다.

-느낀 점-

이 영화는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이기에 노래가 자주 나온데, 나는 마우이의 등장곡(You're Welcome)이 좋은 것 같다. 약간 얄미운 것 같은데, 몸에 움직이는 그림들이 귀엽다. 또한 영상도 시원시원하고 화려하다, 특히 밤에 할머니가 가오리가 되어 등장하는 장면은 정말 압도적이다. (나는 그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든다.)  아마 여름에 보면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반응형